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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의문화재

경주의문화재의 역사를 소개합니다.

옛 신라의 수도였던 경주는 오랜 기간 동안 한국의 정치·교육·사상에 큰 영향을 미쳐왔다. 신라, 고구려, 백제 삼국 중 신라는 가장 후진성을 보였지만 결국에는 민족통일을 이룩하고 7세기 이후에는 한반도의 원산만 이남 일대를 지배하게 된다. 통일신라의 핵심적 위치였던 경주는 문화와 예술의 중심지였으며, 8세기~9세기는 신라문화의 찬란한 전성기였다.
신라의 화랑정신은 삼국통일의 원동력이 되었으며 그 후에도 한국인들의 정신문화에 큰 영향을 끼쳤다.
위대한 신라문화의 유산은 신라의 옛 터인 경주를 중심으로 폭넓게 산재해 있으며, 특히 유네스코가 세계 10대 유적 도시로 지정한 것으로 보아 집중적으로 남아있는 그 유물의 종류와 가치에 대해서는 재론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신라인들은 우리의 사상과 종교·학문의 발전에도 큰 공헌을 하였는데, 해동불교의 조종(祖宗)이라 불리는 원효(元曉), 의상(義湘)대사와 이두(吏讀)를 집대성한 설총(薛聰), 그리고 최치원, 김유신 등은 신라에서 배출된 인재들이다.
고려시대에는 비록 수도를 개경으로 옮기기는 했으나 경주는 여전히 전 왕조의 서울로 존중받았으며, 신라인들은 고려조의 다방면에서 지도자적 역할을 담당하였다. 고려의 중앙 집권체제를 확립한 최승로은 경주출신으로 경순왕을 따라 고려에 갔으며, 『삼국사기』의 저자 김부식은 신라 왕실의 후손이다.
조선 시대에는 성리학의 대가인 회재(晦齋) 이언적을 배출하였는데, 그는 교육기관을 세워서 유학교육에 전념하였다.
근대에는 우리 고유의 종교인 동학(東學)이 창시되었는데 그 창시자인 최제우(崔濟愚)도 경주인이다. 동학의 사상은 동학농민운동의 원동력이 되었고, 3·1운동의 근원적 추진력이 되었으며, 한국 근대화 과정에서 정치, 경제, 사회 그리고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렇듯이 신라의 수도 경주 지역은 한민족과 한문화와 한국사가 형성한 거의 모든 분야의 뿌리이며, 문화 사상들이 살아 숨 쉬고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경주 지역은 우리 민족의 역사 발전사에 있어서 ‘인재의 곳간’이었을 뿐만 아니라 정치, 사회, 문화 그리고 교육 등 전반에서 지도적 역할을 담당해 왔던 것이다.
오늘날 경주지역 곳곳에 산재해 있는 유물은 민족의 정신이 살아 있는 교육장으로 후손에게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게 하기에 충분할 것이다.







   1. 경주의 민족해방운동

일제의 침략과 탄압이 심해지자 이에 맞선 거국적 항거운동인 3.1운동이 일어났다. 그것은 한말의 의병전쟁이나 계몽운동이나 교육운동으로 축적된 민족 역량의 표출이며, 1919년 이후의 민족광복운동의 새로운 전환점이기도 했다.
경상도에서는 기미년 3월 4일에 대구에서 처음 독립선언서가 배부되어 은밀히 동지를 규합하기 시작했다. 경주에서는 이에 앞서 유지 투사들이 광복회 및 기타 사건으로 거의 다 투옥되었고, 일경의 경계가 삼엄하여 일어나려는 군중이 서로 연락하면서 기회를 엿보고 있다가 동년 3월 13일의 만세시위 계획이 강제해산으로 무산되고 3월 15일에 경주읍 시위가 감행되었다. 이 때 박문홍(朴文泓), 김철(金喆), 김성길(金成吉), 최성렬(崔聖烈), 최수창(崔壽昌), 최기윤(崔基潤), 박영희(朴永熙), 박봉록(朴鳳錄), 김억근(金億根) 등 인사가 체포되어 혹독한 고문과 감금을 당했다.
3.1운동 전에는 경주의 대표적인 독립 운동가인 최준, 박상진(朴尙鎭), 최완(崔浣) 등이 전국적 조직단체인 조선국권회복단에 입단하여 서상일(徐相日), 이시영(李始榮)과 더불어 독립운동에 투신했다. 1919년 4월 초 상해임시정부에 군자금 일만 오천원을 모금하여 송금했다. 동년 가을에 동지의 고발로 탄로났는데, 이 사건이 소위 ‘조선국권회복단(朝鮮國權回復團) 중앙총본부사건(中央總本部事件)’이다. 이 사건 이후에도 최준 지사는 경주 인근의 뜻있는 지사들과 조선 독립운동의 사상 고취와 군자금 모금에 힘썼으며 점차로 심해지기만 하는 일제의 착취에 허덕이는 가난한 동포의 억울한 일들에 대하여 관에 항거하고 주변 백성들에게 독립정신을 불어넣은 데에 주력했으며 이를 생활의 신조로 삼았다. 이와 같은 활동이 이 지방에서 계속 이어져갔다.
일제의 압제가 혹독할수록 그 억압에 대한 저항 또한 민족의 숙명이었기에 크고 작은 항일은 계속되었다. 한 예로 1920년대 후반기 일제유화정책에 따라 시행된 문화정치의 여파로 경주에 신라제(新羅祭)라는 제전을 열게 되었다. 시작은 신라문화의 찬란한 위업을 기리고자 하는 경주인들의 염원을 풀어내는 것으로, 1933년 8월 17일에 개최되었다. 이것이 훗날의 신라문화제로 발전되었지만 그 당시는 별칭이 진한육부촌장제(辰韓六部村長祭)라 했다. 그 장소는 황성 숲이었다. 그렇지만 그 준비는 대략 행사내용에 따라서 숭혜전(崇惠殿), 숭덕전(崇德殿), 숭신전(崇信殿), 기타 육부촌 등 전설, 설화를 재현하고 민속, 향토, 풍속을 지역에 따라 집결하여 출발하게 되는데 그 신위를 일본 태신궁 경주요배소(경주신사)에서 안치·배향하게 했다.
이 행사를 본 이칠성(李七星, 당시 양정고보 4학년)이 신라의 거룩한 신을 일인(日人) 신사에 안치·배향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봉축이라고 표시된 일본식 초롱을 태질하여 불태운 사건이 있었는데 ‘사상이 나쁘다’ 또는 ‘불령선인(不逞鮮人)’이라는 명목으로 구류를 살고 학교에서는 퇴학조치 당했다. 이와 비슷한 사소한 사건들이 많았으며 1930년대 후반에는 점차 제 2차 대전의 가속으로 전쟁열풍이 몰아쳐 사람의 강제징용에 이어 유기(鍮器)의 공출징수, 애국헌금의 징수 등으로 민심이 더욱 흉흉해졌다.
1940년대 초에 이르자 전국의 지식인층, 학생층에서 항일학생 비밀결사가 조직되기 시작했다. 경북 대구를 중심으로 사범학교, 대구고보, 대구농림, 대구상업, 안동농림 등에서 비밀결사를 조직하여 항일운동에 불을 지폈으며 경주에서도 경주중학교를 중심으로 하여 불길이 솟았다.
제 2차 세계대전이 격화되면서 전쟁을 수행하는 일제의 탄압과 수탈은 한층 더 심화되었다. 이러한 상황 하에 1944년 1월에 조선독립회복연구단(朝鮮獨立回復硏究團)이 안동농림학교의 몇몇 교사와 학생을 중심으로 조직되었는데 일본의 한국 식민지 통치기구를 파괴하여 항일의식을 고취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었다.
이와 같은 항일 결사의 조직과 비밀 단체 조직은 끊임없이 결성되었지만 패망의 광기에 다다른 일제의 눈을 피할 수는 없었고 중국임시정부나 만주 등의 독립운동기구와는 닿지 못하여 강제해체되곤 했다. 그렇지만 독립을 열망하는 민족적 의기는 결코 식지 않았다.

   2. 일제시대 경주의 행정체제

경주군은 일제시대 초반 경상북도 하에 있으며 군수 하에 군속 12명, 군기수 2명, 산업기수 7명, 삼림주사 1명, 지방서기 1명, 고원 14명, 학교비 서기 2명, 계 39명의 직원이 있었다. 서무계와 재무계는 둘로 분리되어 서무계 주임, 재무계 주임을 군속 중에서 임명했다. 군수는 대체로 한국인 중에서 채용하기로 되어 있었으나 형편에 따라서 일본인을 임명하는 경우도 있었다.
1931년 4월 1일 제령 12호에 의한 읍면제 실시에 따라 경주면은 경주읍으로 승격하게 되었다. 또 1937년 7월 1일에 양북면 감포리 외 인근 8개 리를 합하여 감포읍으로 승격하여 경주군은 2읍 11개 면으로 편성되었다.

 

참고 문헌
국역 경주읍지, 조철제 옮김, 경주시.경주문화원, 2003
경주시사(慶州市史) Ⅰ, 경주시사편찬위원회,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