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신라의 수도였던 경주는 오랜 기간 동안 한국의 정치·교육·사상에 큰 영향을 미쳐왔다. 신라, 고구려, 백제 삼국 중 신라는 가장 후진성을 보였지만 결국에는 민족통일을 이룩하고 7세기 이후에는 한반도의 원산만 이남 일대를 지배하게 된다. 통일신라의 핵심적 위치였던 경주는 문화와 예술의 중심지였으며, 8세기~9세기는 신라문화의 찬란한 전성기였다.
신라의 화랑정신은 삼국통일의 원동력이 되었으며 그 후에도 한국인들의 정신문화에 큰 영향을 끼쳤다.
위대한 신라문화의 유산은 신라의 옛 터인 경주를 중심으로 폭넓게 산재해 있으며, 특히 유네스코가 세계 10대 유적 도시로 지정한 것으로 보아 집중적으로 남아있는 그 유물의 종류와 가치에 대해서는 재론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신라인들은 우리의 사상과 종교·학문의 발전에도 큰 공헌을 하였는데, 해동불교의 조종(祖宗)이라 불리는 원효(元曉), 의상(義湘)대사와 이두(吏讀)를 집대성한 설총(薛聰), 그리고 최치원, 김유신 등은 신라에서 배출된 인재들이다.
고려시대에는 비록 수도를 개경으로 옮기기는 했으나 경주는 여전히 전 왕조의 서울로 존중받았으며, 신라인들은 고려조의 다방면에서 지도자적 역할을 담당하였다. 고려의 중앙 집권체제를 확립한 최승로은 경주출신으로 경순왕을 따라 고려에 갔으며, 『삼국사기』의 저자 김부식은 신라 왕실의 후손이다.
조선 시대에는 성리학의 대가인 회재(晦齋) 이언적을 배출하였는데, 그는 교육기관을 세워서 유학교육에 전념하였다.
근대에는 우리 고유의 종교인 동학(東學)이 창시되었는데 그 창시자인 최제우(崔濟愚)도 경주인이다. 동학의 사상은 동학농민운동의 원동력이 되었고, 3·1운동의 근원적 추진력이 되었으며, 한국 근대화 과정에서 정치, 경제, 사회 그리고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렇듯이 신라의 수도 경주 지역은 한민족과 한문화와 한국사가 형성한 거의 모든 분야의 뿌리이며, 문화 사상들이 살아 숨 쉬고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경주 지역은 우리 민족의 역사 발전사에 있어서 ‘인재의 곳간’이었을 뿐만 아니라 정치, 사회, 문화 그리고 교육 등 전반에서 지도적 역할을 담당해 왔던 것이다.
오늘날 경주지역 곳곳에 산재해 있는 유물은 민족의 정신이 살아 있는 교육장으로 후손에게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게 하기에 충분할 것이다.1. 조선전기 경주의 행정체제
조선전기 경주는 경주부(慶州府)로 수령은 부윤(府尹)이었다.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에 의하면 경주부는 16세기까지 안강(安康), 기계(杞溪), 자인(慈仁), 신광(神光) 등 4개현을 속현(屬縣)으로, 구사(仇史), 죽장(竹長), 북안곡(北安谷) 등을 부곡(部曲)으로 다스렸다. 속현은 지방관을 파견하지 않고, 지방관이 파견되어 있는 주읍(主邑)을 통하여 중앙정부의 간접통치를 받는 곳이다. 속현은 점차 주현으로 승격되거나 면으로 개편됨으로써 17세기경에는 모두 소멸되었다. 부곡은 특수한 계층의 사람들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여기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양인신분이면서도 일반 군현제 하의 양인 농민층에 비해 추가적인 역을 부담하였다. 군현제 밑에는 중앙에서 직접 관리를 파견하는 관리인 外官(외관)이 없는 자치조직으로 面里制(면리제)가 있었다. 지방의 자치조직으로 面(면) 혹은 坊(방), 社(사)가 있고 그 아래에 里(리), 村(촌), 洞(동)이 있었다.
조선전기 경주부는 邑治(읍치), 직촌(直村), 任內(임내), 월경지(越境地)로 구역이 편성되어 있었다. 직촌은 읍치를 기준으로 하여 동·서·남의 3개면으로 구획하고 각 면은 다시 리, 동 혹은 방으로 세분하였다. 1669년에 편찬된 『동경잡기(東京雜記)』를 보면 읍내는 좌우도(左右道), 황오리(皇吾里), 성남(城南), 성내(城內), 사정(沙正), 황남(皇南)의 6개 방으로 구분하였으며 여기에 각각 검독관(檢督官) 1인, 유사(有司) 1인, 권농관(勸農官) 1인씩을 두었다. 그리고 속현인 안강현은 강동 3방, 강서 3방으로 합해 6방으로 되어 있으며 신광은 1방 기계는 3방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월경지는 군현의 특수지역으로 소속읍의 구역 내에 있거나 또는 접경해 있지 않고 다른 읍의 영역을 뛰어 넘어 따로 위치하면서 소재지 읍의 지배를 받는 것이 아니라 소속 읍의 지배를 받는 지역을 말한다.2. 조선전기 경주의 문화
조선전기에는 성리학이 널리 보급되고 발전하는데 여기에 크게 기여한 것이 영남학파(嶺南學派)였다. 조선전기 성리학이 영남 사림들에 의해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이 지역의 학문적 배경이 다른 지역에 비해 확립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영남지방은 고려전기 이래로 경주 최씨와 경주 김씨의 문신이 중앙에서 크게 활약하였고 무신집권을 계기로 재경(在京) 문신들의 낙향 생활이 늘어남에 따라 영남지방의 문풍이 일찍부터 진작되었다. 영남학파 형성에 있어서는 경주의 손소(孫昭), 손중돈(孫仲暾) 부자와 이언적(李彦迪)의 역할이 지대했다. 손소 가문은 15세기 초에 사족으로 성장하였으며 그의 부친인 손사성(孫士晟)에 와서 벼슬을 역임하기 시작하였다. 손중돈의 경우는 중종 때 청백리에 녹선되었으며, 경주의 동강서원, 상주의 속수서원(速水書院)에 제향되었다.
이언적은 어머니가 경주 손씨로 손소의 딸이었으며 양동에서 출생하였다. 이언적은 김굉필, 정여창, 조광조, 이황과 함께 오현(五賢) 가운데 한 사람으로 추앙되는 대(大)성리학자였다. 이언적은 성리학 정립의 선구적인 인물로서 유학의 방향과 성격을 밝히는 데 중요한 구실을 하였다. 비록 사화(士禍)가 거듭되는 시련기에 살았기 때문에 그것의 희생물이 되기는 했지만 만년에 유배생활을 하는 동안 중요한 저술을 남겼다. 『구인록(求仁錄)』, 『대학장구보유(大學章句補遺)』, 『중용구경연의(中庸九經衍義)』, 『봉선잡의(奉先雜儀)』 등이 그것이다. 그는 광해군 2년(1610)에 문묘에 종사되었고 경주의 옥산서원에 배향되었다.3. 임진왜란의 발발과 의병의 활약
조선전기의 경주의 행정체계는 임진왜란을 계기로 많은 변화를 맞게 된다. 선조 25년(1592)에는 경상도를 경상좌우도로 나누어 좌도 본영을 경주 본부에 설치했다. 그 해 다시 합하였고, 동28년 또다시 분도했다가 다음 해 역시 합하여 본영을 대구로 옮겨갔다.
임진왜란 당시 경주에서도 왜군에 맞서 많은 의병이 일어났다. 선조 25년 1592년 4월 21일 영남의 거진(巨鎭)인 경주 읍성(邑城)을 함락 당했는데 관과 의병의 활동으로 같은 해 9월 8일 탈환에 성공한다. 경주성을 탈환한 것은 임란사에서 있어 큰 개가(凱歌)였다. 경주는 영남의 거진으로 전략상 요지일 뿐 아니라 주요 치소였기 때문에 이를 탈환함으로써 국토의 동로(東路)를 확보하게 되었다. 따라서 왜군의 보급로와 통신망을 차단하게 되어 그 의의가 매우 크다. 이때 국왕은 국토의 끝 의주에 있었고 왜군은 평양성과 회녕까지 진출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주를 중심으로 한 의병과 관군은 고립무원 상태에서 자체의 결집된 힘만으로 왜군을 격퇴시켰던 것이다. 이로써 경상좌도에 생기가 돌고 전세가 역전되는 계기가 되었던 것이다.
조정에서는 전란 중에 군공청(軍功廳)을 두어 공신들의 명칭을 정하여 포상하였다. 서울에서 의주까지 국왕을 모신 호종공신(扈從功臣), 이몽학의 난을 평정한 청난공신(淸難功臣), 그리고 전선에서 왜군을 물리쳐 혁혁한 무공을 세운 선무공신(宣武功臣) 등 3등급으로 하였다. 선조 38년 4월에 선무공신에는 그 공과에 따라 다시 선무원종공신(宣武原從功臣)을 두었다. 그리고 3등으로 나누어 전국에 모두 9,060명에게 공신록권(功臣錄券)과 함께 책으로 엮고 옥쇄를 찍어 각 개인에게 지급하였다.
경주부의 평민으로 『선무원종공신록』에 등재도니 사람은 1등 13명, 2등 33명, 3등 63명 등 총 109명이나 되는데 이는 결코 적은 숫자가 아니다.4. 조선후기 경주의 행정체제
조선후기의 지방행정제도는 본질적인 면에서 전기의 그것과 별 다른 큰 차이가 없었다. 임진왜란을 거치면서 경상도 감영이 대구로 옮겨져 유영(留營)체제로 굳어지게 되면서 대구가 경상도의 중심으로 부상하게 되었다는 점이 경상도에서는 가장 큰 변화였다. 지배 영역에 약간의 변화가 있었는데 경주의 속현이었던 자인현이 인조 15년(1637)에 독립되어 나갔고 이어서 구사부국마저 효종 4년에 자인에 이속됨에 따라 경주의 지배 영역이 약간 축소되는 변화가 있었다. 임진왜란을 겪은 후에는 경주에 속하였던 진관(鎭管)의 범위도 약간 축소되었다. 동래현(東萊縣)이 부로 승격되면서 독립된 진으로 분리되어 나갔고, 이어서 기장현도 떨어져 나갔다. 그리하여 조선후기 경주 진관의 관할지역은 군에서 부로 승격된 울산과 양산, 영천, 흥해 3개 군, 청하, 연일, 장기, 언양 4개현만이 남게 되었다. 그 후 양산조차 다시 동래 진관에 이속되어 경주 진관은 더욱 줄어들게 되었다. 경주의 수령인 부윤은 조선전기 이래 종2품의 품계를 가진 자로 파견되었으나 조선후기에 들어와서는 정 3품의 품계를 가진 자가 주로 파견됨으로써 격이 약간 낮아졌다. 경주는 안동과 함께 큰 고을이었기 때문에 수령을 보좌하기 위한 판관(判官)이 따로 배치되어 파견되었다. 그러나 1670년경에 백성들의 부담을 줄인다는 명목으로 두 지역의 판관을 모두 혁파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도 경주는 그 전보다는 못하지만 경상도에서는 가장 높은 품계의 수령인 부윤이 파견되는 곳으로서의 위상을 의연히 가지고 있었다.
고을의 격이 강상에 저촉되는 사건으로 말미암아 일시적으로 낮아진 적은 있었다. 효종 1년 속현인 기계현에 대립(大立)이라는 노비가 예천에 도망와서 살고 있다가 잡으러온 주인을 살해하는 사건이 일어난 바 있었다. 이로 인해 경주는 목으로 강등되었고 수령도 정 3품의 목사(牧使)로 바뀌게 되었다. 이러한 지방행정구역의 강등 조치는 보통 10년으로 한정되어 있었으므로 10년 후인 현종 즉위년에 다시 부로 승격되고 부윤이 다시 임명되었다. 그 후 현종 6년에 또 다시 강상에 저촉된 사건이 일어났다. 서면(西面)에 사는 이만이(李萬伊)가 어머니와 짜고 아버지를 살해하는 사건이었다. 이로 인해 경주는 목보다도 한 등급 더 낮은 도호부(都護府)로 강등되었고 부사(府使)가 파견되었다.
14년 뒤인 숙종 5년에는 고을의 격을 다시 부로 회복하게 되어 부윤이 파견되었다.
참고 문헌
국역 경주읍지, 조철제 옮김, 경주시.경주문화원, 2003
경주시사(慶州市史) Ⅰ, 경주시사편찬위원회,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