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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의문화재

경주의문화재의 역사를 소개합니다.

옛 신라의 수도였던 경주는 오랜 기간 동안 한국의 정치·교육·사상에 큰 영향을 미쳐왔다. 신라, 고구려, 백제 삼국 중 신라는 가장 후진성을 보였지만 결국에는 민족통일을 이룩하고 7세기 이후에는 한반도의 원산만 이남 일대를 지배하게 된다. 통일신라의 핵심적 위치였던 경주는 문화와 예술의 중심지였으며, 8세기~9세기는 신라문화의 찬란한 전성기였다.
신라의 화랑정신은 삼국통일의 원동력이 되었으며 그 후에도 한국인들의 정신문화에 큰 영향을 끼쳤다.
위대한 신라문화의 유산은 신라의 옛 터인 경주를 중심으로 폭넓게 산재해 있으며, 특히 유네스코가 세계 10대 유적 도시로 지정한 것으로 보아 집중적으로 남아있는 그 유물의 종류와 가치에 대해서는 재론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신라인들은 우리의 사상과 종교·학문의 발전에도 큰 공헌을 하였는데, 해동불교의 조종(祖宗)이라 불리는 원효(元曉), 의상(義湘)대사와 이두(吏讀)를 집대성한 설총(薛聰), 그리고 최치원, 김유신 등은 신라에서 배출된 인재들이다.
고려시대에는 비록 수도를 개경으로 옮기기는 했으나 경주는 여전히 전 왕조의 서울로 존중받았으며, 신라인들은 고려조의 다방면에서 지도자적 역할을 담당하였다. 고려의 중앙 집권체제를 확립한 최승로은 경주출신으로 경순왕을 따라 고려에 갔으며, 『삼국사기』의 저자 김부식은 신라 왕실의 후손이다.
조선 시대에는 성리학의 대가인 회재(晦齋) 이언적을 배출하였는데, 그는 교육기관을 세워서 유학교육에 전념하였다.
근대에는 우리 고유의 종교인 동학(東學)이 창시되었는데 그 창시자인 최제우(崔濟愚)도 경주인이다. 동학의 사상은 동학농민운동의 원동력이 되었고, 3·1운동의 근원적 추진력이 되었으며, 한국 근대화 과정에서 정치, 경제, 사회 그리고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렇듯이 신라의 수도 경주 지역은 한민족과 한문화와 한국사가 형성한 거의 모든 분야의 뿌리이며, 문화 사상들이 살아 숨 쉬고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경주 지역은 우리 민족의 역사 발전사에 있어서 ‘인재의 곳간’이었을 뿐만 아니라 정치, 사회, 문화 그리고 교육 등 전반에서 지도적 역할을 담당해 왔던 것이다.
오늘날 경주지역 곳곳에 산재해 있는 유물은 민족의 정신이 살아 있는 교육장으로 후손에게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게 하기에 충분할 것이다.

경상도는 본래 진한의 땅이었고 후에 신라의 소유가 되었다.【『동국여지승람』】 진한은 마한(馬韓)【지금의 전라도 익산에 도읍이 있었다.】의 동쪽에 있었다. 동쪽으로 바다에 이르고 북쪽으로 예국(濊國)【지금의 강원도 강릉】에 접하여 남쪽으로 변한(弁韓)과 이웃하고 있었다. 이보다 앞서, 중국 사람들은 진(秦)나라의 난을 피하여 동쪽으로 와서 진한 사람들과 함께 섞여 살았다. 진한 사람들은 스스로 말하되, 자신들은 진나라에서 망명해 온 사람으로 진나라의 부역을 피하여 한(韓)으로 오니, 한이 동쪽 경계 지역을 분할하여 주었다한다. 그래서 성책을 세웠다. 따라서 진한 사람들의 언어는 진나라의 사람의 말과 유사한 점이 있는데 혹자는 진(秦)과 한(韓)은 같은 언어를 사용했다고 한다.
진한은 그 곳에 마한 사람을 군주로 삼아서 마한을 견제했다. 진한은 대대로 서로 전승되어 왔으나 스스로 임금을 옹립하지 않은 것은, 자신들이 흘러 들어온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진한 지역은 오곡을 심기에 적합하고 누에와 뽕나무를 많이 기르고, 베를 잘 짜고 소와 말을 타는 풍속을 가졌다. 시집이나 장가 들 때 예법을 지키고, 남녀가 유별하였으며 길을 가는 사람은 서로 길을 양보하며 걸었다 한다.
신라의 모체는 진한(辰韓) 12개 성읍국(城邑國)의 하나인 사로(斯盧:慶州·月城)였는데, 사로국은 알천(閼川)의 양산촌(楊山村:及梁), 돌산(突山)의 고허촌(高墟村:沙梁), 취산(山)의 진지촌(珍支村:本彼), 무산(茂山)의 대수촌(大樹村:漸梁), 금산(金山)의 가리촌(加利村:漢祗), 명활산(明活山)의 고야촌(高耶村) 등 6개촌과 6개의 씨족으로 구성되었다.







 

참고 문헌
국역 경주읍지, 조철제 옮김, 경주시.경주문화원, 2003
경주시사(慶州市史) Ⅰ, 경주시사편찬위원회, 2006